복지부, 4박5일 전문치료형 캠프운영…중증·고도 흡연자를 대상

 보건복지부는 중증·고도 흡연자를 대상으로 4박 5일간의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를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전문치료형 금연캠프는 담배를 '매일 1갑씩 20년 이상, 혹은 2갑씩 10년 이상'(20갑년) 피운 중증·고도 흡연자에게 전문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금연 지원 서비스다.

 전국 17개 지역금연지원센터가 운영하는 금연캠프에서는 금연상담과 교육, 건강검진 및 전문의 진료, 흡연 중증도 평가, 심리상담·스트레스 관리, 운동 프로그램, 금연 치료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참가 대상은 20갑년 이상의 흡연력이 있는 사람 중 다른 국가금연 지원 서비스를 이용했지만 금연에 2회 이상 실패한 사람이다. 흡연 관련 질병을 진단받았지만 아직 금연하지 못한 사람도 참가할 수 있다.

 흡연자별로 금연캠프에 총 3회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이미 이용 중인 국가금연 지원 서비스가 있다면 해당 서비스 종료 후에 참가할 수 있다.

 금연캠프 수료 이후에는 6개월간 총 9회 이상의 금연상담 관리도 제공된다.

 지난해 금연캠프 참여자의 4주 금연 성공률은 78.3%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금연은 스스로의 의지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지만, 올바른 정보제공, 금연상담, 금연 치료제 등을 병행하면 성공률이 6배까지 증가한다"고 강조했다.

 개최 일정 및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가까운 지역금연지원센터나 국가 금연지원센터 금연두드림 누리집(https://nodam.kr/services/camp.html)에서 확인하면 된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술 개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초기 불안정한 움직임과 같은 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발병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과 함께 그래핀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실시간 거동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단분자 관찰 기술(single-molecule technique)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분자 관찰 기술은 단일 분자 수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이다. 생체 과정에 수반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 접힘, 조립 과정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는 형광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단백질을 급속 냉동, 움직임을 고정해 분자 구조를 해석하는 초저온 전자현미경 기법이 활용됐다.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을 특별한 전처리 없이 분자 단위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팀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을 이용해 숙제였던 두꺼운 투과 막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