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장 재공모에 교수 11명 대거 출사표

이달 중 이사회 거쳐 3월께 최종 임명될 듯

 임기 만료 8개월째인 서울대병원장 자리를 두고 11명의 후보가 경합을 벌인다.

 1일 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이사회가 지난달 31일 신임 원장 지원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11명의 교수가 최종 입후보했다.

 이사회가 공식적으로 지원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내부에서는 권준수(정신건강의학과)·김경환(흉부외과)·이은봉(류마티스내과)·김병관(소화기내과)·김영태(흉부외과)·박경우(순환기내과)·박재현(마취통증의학과)·방문석(재활의학과)·백남종(재활의학과)·조상헌(알레르기내과)·한호성(외과) 교수가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은 차기 원장 선임이 늦어지면서 작년 5월 임기가 끝난 김연수 병원장이 연임 도전을 포기하고도 '차기 선출 시까지 임기 자동 연장' 규정에 따라 8개월째 병원장직을 연장 수행 중이다.

 이사회는 이달 중 1차로 후보를 추린 뒤 2차로 1순위, 2순위 후보를 정해 교육부에 추천할 예정이다. 이후 교육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신임 원장을 임명한다. 신임 원장 취임은 3월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는 서울대 총장(이사장), 서울대 의대 학장, 서울대 치과병원장, 서울대병원장, 교육부·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 차관, 사외이사 2명으로 구성됐다.

 앞서 병원 이사회는 지난해 8월 공모를 통해 지원자 5명 중 두 명을 새 병원장 후보로 최종 추천했지만, 대통령실이 모두 반려함에 따라 재공모를 진행했다.

 특수법인인 서울대병원장 임기는 3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서울대병원장이 되면 산하  분당서울대병원, 강남헬스케어센터,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원장에 대한 인사권을 갖는다.


의료.병원,한방

더보기

학회.학술.건강

더보기

메디칼산업

더보기
알츠하이머 유발 단백질 실시간 관찰 전자현미경 기술 개발
퇴행성 질환을 유발하는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초기 불안정한 움직임과 같은 생명 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 질환 발병 과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육종민 교수 연구팀이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 연구팀과 함께 그래핀을 이용해 알츠하이머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아밀로이드 섬유 단백질의 실시간 거동을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단분자 관찰 기술(single-molecule technique)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단분자 관찰 기술은 단일 분자 수준에서 발생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기법이다. 생체 과정에 수반되는 단백질 간 상호작용, 접힘, 조립 과정 등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기술이다. 현재까지는 형광 현미경을 이용하거나, 단백질을 급속 냉동, 움직임을 고정해 분자 구조를 해석하는 초저온 전자현미경 기법이 활용됐다. 자연 그대로의 단백질을 특별한 전처리 없이 분자 단위에서 실시간 관찰할 수 있는 기술은 없었다. 연구팀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 그래핀을 이용해 숙제였던 두꺼운 투과 막에 의한